반응형
날짜 : | 진행자 : | |||||||||
프로그램명 | 해피 추석 | 소요시간 | 1시간 | |||||||
목 표 | 송편을 빚어보고 맛있게 먹는다 강강술래 놀리로 협동심과 민첩성을 기른다 |
|||||||||
주 제 | 추석의 유래와 풍속, 전통놀이에 대해 알아본다. | |||||||||
참 석 자 | 8세~13까지의 남녀 아동 11명 | |||||||||
준 비 물 | 익힌반죽,들기름,속재료(콩,밤,깨),신문지 | 장 소 | ||||||||
프로그램 활동내용 | ||||||||||
1. 추석의 유래와 풍습에 대한 학습 - 추석의 의미 – 추석의 유래와 풍속 - 추석에 즐기는 놀이 - 추석에 먹는 음식 - 해피 추석 퀴즈 퀴즈 (문제를 맞힌 클라이언트에게 선물 제공) 2. 송편 만들기 - 준비된 익힌 반죽은 찹쌀가루에 소금과 따뜻한 물을 약간 넣어 반죽해서 찌어낸 것임을 설명한다. - 익힌 반죽을 소분해 아이들에게 나누어 준다. - 익힌 반죽을 손바닥으로 돌려 동그랗게 만든다. - 동그만 익힌 반죽을 접시 모양으로 만든다. - 접시 모양 위에 콩고물을 넣은 후 윗부분을 꼭꼭 눌러 콩고물이 보이지 않게 한다. - 원하는 다양한 모양으로 송편을 만든다. - 완성된 떡을 친구들과 함께 감상하며 나누어 먹는다. 3. 전통놀이(강강술래) 경험하기 - 2인 1조가 되어 손치기/ 발치기 노래에 맞춰 미니 강강술래 놀이와 율동으로 화기애애한 분위기를 만들어 준다. (이때 진행자는 클라이언트의 자연스러운 참여와 어색함을 풀어 줘야 한다.) - 손치기 발치기 놀이를 마친 후 준비된 신문지를 이용하여 단체 게임을 진행한다. - 게임의 내용은 기본 율동과 노래인 손치기 발치기를 진행하는 도중, 강사가 각 팀별로 신문지 위에 모일 인원수를 호출한다. - 인원수를 맞추지 못한 팀원들은 자동으로 탈락한다. 이때 좀 더 적극적인 참여를 위한 신문지의 면적을 줄여 나 간다. - 최후에 남은 인원(1-2명)이 이 게임의 우승자가 되며, 우승자에게 다른 참여자들의 박수와 환호로 축하를 유도하 며 진행자는 작은 선물을 준비하여 시상한다. |
||||||||||
담당자 의견 | ||||||||||
집단 프로그램인 점을 감안해 실습생 4명 각자의 포지션을 정하고, 진행도 파트별로 따로 진행하였다. 진행이 서툴다 보니 이런 진행방식이 프로그램을 자연스럽게 이끌지 못하고 뚝뚝 끊어지는 느낌을 주었다. 추석에 대한 설명 및 퀴즈파트는 너무 늘어지는 감이 있었고, 송편 만들기는 어수선하긴 했지만 아이들이 재밌어 해주어서 다행이라 생각이 들었다. 강강술래는 내가 음향지원을 정확하게 해주지 못해 동료들에게 미안하고 아쉬운 마음이 크다 |
'사회복지사 실습'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회복지사 실습기관 (0) | 2021.12.29 |
---|---|
사회복지사 실습생 프로파일 - 지역아동센터 (0) | 2021.12.28 |
사회복지사 실습 프로그램 계획서 - 지역아동센터 (0) | 2021.12.28 |
사회복지사 실습종결평가서 작성예시 - 지역아동센터 (0) | 2021.12.26 |
사회복지사 실습중간평가서 작성예시 - 지역아동센터 (0) | 2021.12.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