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실습일정에 대한 평가
지역아동센터 사회복지 업무의 전반적인 이해를 목표로 진행된 실습은 사회복지사가 되어
업무에 투입되었을 때 도움이 될 만한 시간이었다.
시작할 때 부담으로 다가왔던 하루8시간씩 총 10일간의 일정은 사회복지사로서의 윤리와
가치관을 적립하는데 충분한 시간은 아니었지만, 사회복지사로서의 나에게는 가장 기억에
남는 시간이 될 것 같다
2. 실습내용 및 역할에 대한 평가
지역아동센터의 사회복지 업무의 전반적인 부분에 대해 실습하였으며, 기관의 사업안내 및
운영프로그램에 대해 실습하였다.
개별프로그램과 집단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진행해보면서 프로그램의 기획에 있어서 목표
와 목적, 기대효과의 중요성을 알게되었다.
3. 실습목표에 대한 평가
1) 구체적이고 적절한 목표 설정 여부
사회복지실습 현장학습에서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기관의 기능 및 운영 에 대한
경험적 실무를 익힌다.
사회복지실천에 대한 나의 능력을 테스트해보는 기회로 삼고, 현장실습을 통하여 사회복지
사로서의 전문적 자아인식을 증진시키려 노력을 목표로 실습에 임한다
2) 목표의 달성 여부
사회복지사로서 클라이언트를 대하는 태도, 사회복지사의 가치와 윤리에 대해 생각해 보는
시간이었다.
사회복지시설정보시스템의 카테고리별 운영 방법을 알았으며, 개별프로그램과 집단프로
그램을 통해 나의 능력을 테스트해보는 기회로 삼았다
4. 서비스 실천과정에 대한 평가 / 정책 및 행정 실습에 대한 평가
1) 문제 파악 및 자료수집 능력 / 문제 인식 능력
실습과정을 진행하기 위해서 이론적인 학습의 부족함을 많이 느꼈다. 사회복지 실 천방법
등 개념에 대해 더 공부하고, 인터넷 검색 등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고 문제 들에 대한 대처
방법 등으로 알 수 있다
2) 문제 사정 능력 / 문제 분석 능력
아이들에게 문제점이나 해결해야 할 사항이 있는 경우에는 슈퍼바이저님이나 기관 종사자
선생님들에게 도움을 요청하고 해결방안을 찾는다
3) 개입 기술 / 문제해결을 위한 대안제시능력
아이들에게 친근한 모습으로 다가고 신뢰감을 형성하고, 보드게임 등 놀이를 함께 하면서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는 노력을 하였다
4) 면접 기술 / 기존지식과 정보의 사용능력
아이들을 처음 만나게 되면 대화를 어떻게 시도해야 하는지 걱정되었지만 센터 종사자 선
생님과 슈퍼바이저님의 도움으로 아이들을 파악하고 이해하는 데 도움을 받아 자연스럽게
다가갈 수 있었다
5) 기록 / 기술
아이들과 같이 놀이도 하고 프로그램도 운영해보면서 아이들의 행동과, 친구들과의 관계를
그때 그때 간단히 메모를 하고, 그 메모를 바탕으로 내용을 정리하여 기록하였고, 필요시
적극 활용하였다
6) 클라이언트와의 전문적인 관계 형성 / 유관 기관 및 관련된 사람들과 전문적인 관계 형성
클라이언트와의 전문적인 관계 형성을 하기에는 한계가 있었지만 주어진 시간 내 성향과
의중을 읽으며, 인터넷 검색을 활용하여 아동의 특성을 좀 더 이해하려고 노력하였다
5. 실습생의 자원활용에 대한 평가(인적, 물적 자원)
1) 기관 외의 자원활용
현재 실습생에게 활용할 수 있는 자원은 인적자원, 즉 실습동기생과 센타 종사자 선생님이
라고 생각한다.
동기들과는 프로그램을 같이 진행하면서 서로에게 도움을 주고 받을 수 있다.
인적자원 활용을 잘하는 것이야 말로 성공하는 사회복지사의 지름길이라고 생각한다
2) 실습과 관련된 참고서적의 활용
2021 지역아동센터 지원사업 안내, 사회복지실천기술의 이해(학지사)
6. 실습에 임하는 자세에 대한 평가
1) 업무관리
(1) 시간 준수, 과제제출
실습시작(10시)시간 30분전에 미리 와서 실습준비를 하고, 전날 한 실습일지 를 다시 한번
검토하는 것으로 하루를 시작한다. 점심시간 한시간(12시~13시) 을 철저히 준수하며,
19시 실습시간이 끝나면 정리하고 퇴근한다
주어진 과제물은 슈퍼바이저가 정해준 날짜에 정확히 제출하며, 과제의도가 무엇인지 정확
하게 파악하려 노력하였다
(2) 주어진 일에 대한 업무조절 능력
나에게 주어진 업무는 최대한 정확하게 처리하려고 노력하고, 모르는 부분이 있으면, 슈퍼바
이저나 다른 선생님들한테 물어보고 업무에 임한다
2) 직원과의 관계(실습지도자, 타직원, 타 전문직 직원)
- 실습지도자 : 함께하는 시간이 길다보니 유대감도 깊어지고, 하루하루 시간이 지날수록
많이 친근해졌다.
- 타직원 : 클라이언트와 함께하는 프로그램은 함께 협의하고 진행하였다
- 타 전문직 직원 : 수업에 함께 참여하며, 수업진행을 돕는다
3) 다른 실습생과의 관계
누구나 그렇듯 첫날은 낯설은 사람들이 모여있으니 조심스럽고 서로 말도 하지 못 하고 있
었으나, 사회복지사라는 하나의 목표로 모인 것만으로도 대화를 할 수 있 었고, 지금은 서
로에게 위로가 되고 힘이 되는 최고의 동료가 된 것 같다
4) 실습에 있어서의 적극성 및 자발성
남의 집에 온 것 같이 서먹하고, 스스로는 아무 곳도 갈 수 없고, 아무것도 할 수 없었으나,
직원의 마인드로 실습에 임하라는 슈퍼바이저의 말씀을 듣고, 차츰 차츰 스스로의 일을
찾아가고, 가만히 앉아서 누군가의 지시를 기다리는 것이 아니라 능 동적으로 해야 할
일을 찾아가게 되었다
7. 전문적 태도에 대한 평가
1) 사회복지사로서 실습생 자신의 장․단점에 대한 인식
- 장점 : ‘사회복지시설정보시스템’ 운용을 빠르게 이해하고, 업무수행에 있어서 집중력이 좋다
- 단점 : 클라이언트에게 다가가는 것을 두려워한다.
2) 전문가로서 윤리 및 가치관의 이행
실습을 통해 사회복지사로서의 올바른 가치관을 가져야 클라이언트에게 제대로 된 사회복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사회복지사가 될 수 있다는 것을 알았다
8. 실습지도 활용 정도에 대한 평가
1) 실습생 자신의 실습지도 활용정도에 대한 평가
(1) 기관 실습지도
센터의 사업 및 5대영역 프로그램을 이해하고 활용하면서, 프로그램 계획 및 진행 을 통
하여 클라이언트을 이해하고, 그에 맞는 사회복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스킬을 배웠다
(2) 교육원 실습지도
강의를 통해 실습의 목적 및 목표를 알고, 실습시 주의사항과 실습에 필요한 부분 과 각종
일지와 보고서 작성 방법을 배웠다
2) 실습지도 자체에 대한 평가
(1) 기관 실습지도
사회복지사의 윤리와 가치를 강조하며, 클라이언트와의 관계형성등 실무에 꼭 필요한
실질적인 실습내용이 많아 사회복지사로 업무를 볼 때 실습기간에 배웠던 부분 이 도움이
많이 될 거라 생각 된다
(2) 교육원 실습지도
실습기관에서 주의해야 할 부분, 사회복지현장실습의 목적 및 과정, 기록 등에 관한 사항을
배움으로써 기관에서 적응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되었다
9. 기관 이해도에 대한 평가
1) 실습생의 과업과 관련된 기관의 목적, 정책, 행정 절차에 대한 이해
방과후 돌봄이 필요한 지역사회 아동의 건전육성을 위하여 보호, 교육, 건전한 놀이와 오락
의 제공, 보호자와 지역사회의 연계 등 종합적인 복지서비스를 제공한다.
2) 실습생으로서의 기관내의 권한과 한계에 대한 인식
슈퍼바이저께서는 직원으로서의 권한을 실습생에게 주셨지만, 하루8시간씩 2주간의 시간
으로는 클라이언트와의 관계형성에도 짧은 시간 이었다
10. 실습 기간 중 가장 유익했던 내용
클라이언트와 함께하는 프로그램이 가장 기억에 남고 실무에 적용할 만한 유익한 내용인 것
같다.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진행 하는 데는 많은 어려움도 있었고, 암담했던 순간도 있었지만, 즐
거워하는 클라이언트를 보며 많은 보람을 느꼈던 시간이었다
11. 실습기간 중 가장 안 좋았던 내용
안 좋았다고 할 만한 내용은 없었으나, 굳이 꼽는다면 실습초기의 내 모습이라고 할 수 있다.
12. 실습 기관, 실습 지도자, 교육원에 대한 건의사항
복도 양쪽 벽엔 프로그램이 진행되면 바로바로 사진과 프로그램에 대한 설명을 게시 했으면
좋겠습니다.
프로그램에 대한 생각이나 설명을 아이들도 직접 쓸 수 있는 방식으로 하면 더 의미 있을 것
같습니다
13. 기타 하고 싶은 말
실습기간 중 나름 최선을 다한다고 하긴 했는데 2주의 시간이 지나고 돌아보니 아쉬움이 많
이 남습니다.
슈퍼바이저께서 이끄시는 대로 잘 따라가지 못하고, 많이 부족한 나 자신에게 답답함을 느꼈
던 시간이었습니다.
사회복지사의 마인드와 가치, 윤리를 가르쳐 주시고 사회복지사 올바른 길을 안내해 주신
슈퍼바이저님께 감사인사를 드립니다
'사회복지사 실습'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회복지사 실습 프로그램 일지 - 지역아동센터 (0) | 2021.12.28 |
---|---|
사회복지사 실습 프로그램 계획서 - 지역아동센터 (0) | 2021.12.28 |
사회복지사 실습중간평가서 작성예시 - 지역아동센터 (0) | 2021.12.26 |
사회복지사 실습일지 (10일차)작성예시 - 지역아동센터 (0) | 2021.12.26 |
사회복지사 실습일지 (9일차)작성예시 - 지역아동센터 (0) | 2021.12.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