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사 실습

사회복지사 실습중간평가서 작성예시 - 지역아동센터

mongs 2021. 12. 26. 15: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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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실습목표와 관련된 실습내용 및 역할에 대한 평가

1.1. 수행한 실습내용 및 역할의 요약

 * ‘윤리적 실천 및 가치조사하고 발표하기

 * 센터 곳곳을 관찰하고 개선점 및 건의사항 발표 / 전문가로서의 역할

   - 건물 외부간판, 입구 현판 낡음 / 교체나 리모델링 요함

   - 신발장 공간 협소 / 선생님 신발과 아이들 신발 공간 분리 요망

   - 복도 꾸미기 / 실습생과 아이들이 함께 꾸미는 시간 희망함

   - 전문가로서의 역할 : 기관 곳곳을 관찰하면서 내가 기관장이라면 어느 부분을

     고치고, 정리를 다시 할 것인가를 생각했다.

     간판은 금액적으로 적은 돈이 아니라 기관의 예산을 고려

     해 보지 않을 수 없는 부분이다

    신발장과 복도는 약간의 정성과 노력이 들어간다면 얼마든지 실행해볼 수 있다고 본다

 *5대영역 프로그램 이해 / 프로그램 계획하고 토론하기 / 계획가로서의 역할

   - 이전 3년간의 자료 보며 전체적인 프로그램 진행과정 이해하기

   - 아이들과 함께할 수 있는 프로그램에 대한 토론

   - 프로그램 진행 방법 등 공유

   - 지역아동센타가 생기게 된 계기와 역사, 지원사업에 대한 이해

    계획가로서의 역할 : 실습내용 중 가장 어려웠던 부분이다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계획서를 작성하는데 많은 어려움이 있었다

   목적과 목표가 불분명한 상태로 어떤 프로그램을 할 것인지를 먼저 생각한 것이 문제였다

 *개별 프로그램 계획 (진행자 : 박자영 슈퍼바이지) / 조력가로서의 역할

   - 프로그램 기획 및 리허설

   - ‘쿠키 만들기프로그램

   - 동료들과 직접 만들어보며 재료의 해동시간, 만드는 시간, 오븐에 굽는 시간 CHECK

   - 아이들 1인당 나누어 줘야 할 양으로 나누기

   - 동료들 각자의 역할 분담

   - 위치 설정, 자리배정

   - 각자의 포지션 CHECK하기

 *개별 프로그램 운영 (진행자 : 박자영 슈퍼바이지) /조력가로서의 역할

   - 재료 나누어 주기

   - PPT를 보며 여러 가지 모양의 쿠키를 만들어보기

   - 다 만들어진 쿠키 오븐에 굽기

   - 설문지 작성

   - 완성된 쿠키는 아이들의 이름이 써져있는 별도의 용기에 담아 전달

    → 집에 가져가서 가족들과 나누어 먹기

   - 마무리 / 뒷정리 및 청소

   - 프로그램을 하면서 느낀 점이나 소감 발표하기

   - 조력가로서의 역할 : 프로그램 계획에 많은 어려움이 있었던 나로서는 다른 동

    료의 프로그램 진행을 도우면서 모든 계획과 진행과정을 함께 한 것이 내가 직접

    프로그램을 계획 할 때 많은 도움이 될 거라 생각 된다

 

1.2. 평가

사회복지사로서의 윤리와 가치를 지도 받았고, 윤리는 무엇이 옳고 그른가, 가치는

무엇이 바람직한가를 판단하는 것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프로그램을 기획할 때 목적과 목표를 정하지 않고, 내가 할 수 있는 게 어떤게 있

을까를 먼저 생각하고 프로그램부터 정해 놓으면 프로그램의 방향을 잃을 수 있다

는 것을 알았다

 

1.3. 앞으로의 계획

클라이언트에 대한 파악이 최우선이라고 생각한다

아직까지도 클라이언트에 대해 정확한 파악이 안된 상태로 프로그램 진행시 호응

가 많이 떨어질 것이다

클라이언트 파악이 제대로 된다면 프로그램 계획에 있어 클라이언트의 니드에 맞

는 프로그램을 계획 할 수 있을 것이다

 

2. 실습에 임한 자세 및 노력

실습 첫날은 나 자신 스스로가 자리를 못 잡고 우왕좌왕 한 것 같다

기관에 실습생으로 왔다는 생각에 교육과 실습만 잘 받고 가면 되겠다는 생각 이었다

정확한 실습의 의도와 의미를 생각하지 못한 것이다

실습이란 취업을 했을 때 실제 일을 어떻게 하는지를 체험하고 배우는 것을 인지하고

모든 실습과정이 내가 직장에서 내가 맡은 포지션이라는 생각으로 임할 생각이다

 

3. 실습을 통해 배운 점

사회복지사라는 타이틀이 그냥 얻어지는 지는 것은 아니다

모든 업무나, 모든 상황에 나의 진심이 들어가지 않는다면 클라언트를 이해할 수 없고

결국 클라이언트는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고 오히려 상처가 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자격증을 소지한 타이틀이 사회복지사가 아닌 진심으로 클라이언트를 생각하고 이해하는

사회복지사가 되어야 겠다

 

4. 앞으로 더 필요한 지식과 기술

*지식

- 지역사회자원과 서비스에 관한 지식

- 특정분야나 클라이언트 집단에 관한 지식

- 사회서비스 프로그램과 그 목적에 대한 지식

*기술

- 관계형성기술 : 온화함, 공감, 진실성, 자아인식, 구체성

- 면접기술 : 적극적 경청, 지룰, 관찰 해석, 정보제공, 종결기술, 문제해결 지향

- 정보를 수집. 사정하는 기술, 대인관계기술

- 집단을 이끄는 기술, 개입기술, 의사소통 기술, 계약. 평가하고 종결하는 기술

 

5. 실습에서 어려웠던 점

프로그램 계획서 작성이 가장 어려웠다

목적과 목표를 정하기 않고 내가 할 수 있는, 아이들이 재미있어 할 만한 프로그램만을

생각하다 보니 정착 프로그램이 지향하는 방향에 대해서는 생각하지 못했던 것 같다

5대영역 프로그램을 먼저 파악하고 진행할 프로그램이 어느 영역에 속하는지를 생각하

고 프로그램을 기획했다면 좀 더 의미 있는 프로그램이 되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든다

 

6. 기관 및 실습지도자에게 건의할 점

복도 양쪽 벽엔 프로그램이 진행되면 바로바로 사진과 프로그램에 대한 설명을 게시했으면

좋겠습니다

프로그램에 대한 생각이나 설명을 아이들도 직접 쓸 수 있는 방식으로 하면 더 의미 있

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