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활동목표 : 아동의 특성을 이해한다
- 실습내용
10:00~12:00
아동의 특성 조사 및 발표
1. 개념
- 출생에서 사춘기 사이의 시기에 있는 사람을 의미한다.
- 주로 성인과 대비되는 개념으로 쓰인다.
- 교육법에서는 만6세 ~ 만12세까지를 초등학교 의무교육을 받아야 할 학령아동으로 규
정하고 있다. 우리나라 '형법'상으로는 만13세 미만인 자, '아동복지법'상으로는 만18세
미만인 자로 정의 되어있다.
- 아동복지법에서는 만18세 미만인 사람, 영유아보육법에서는 6세미만의 취학 전 아동,
청소년기본법에서는 9세이상 24세이하인 자로 정의하고 있다.
2. 특성
- 아동은 의존, 성숙, 욕구, 민감성, 적응
- 신체와 정신이 미성숙 상태에 있다.
- 인간의 전 생애에서 여러 단계의 성숙을 거쳐서 성장, 발달한다.
- 다른 어떠한 생명체보다 장기간에 걸쳐 의존, 보호를 받아야 한다.
- 생리적 욕구와 인격적 욕구가 함께 충족되어야 한다
- 매우 민감하며 가정을 기초로 점차 사회화되어 간다.
- 사회적 인간으로 성장하기 위해 사회환경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학습해야 한다.
12:00~13:00
점심시간 / 휴게시간
13:00~17:30
1. 아동의 특성
① 의존성
- 아동이 귀찮게 하는 것은 당연한 것이다.
- 살기 위해서 귀찮게 할 수 밖에 없다
② 성숙
- 미성숙한 단계에서 성숙한 단계로 가고 있는 과도기적 단계
- 오늘 보는 이 아이가 어제 본 아이가 아닐 수 있다.
→ 왜? 아이는 하루하루 커가니까
- 개인의 차이는 환경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③ 욕구
- 첫번째 : 생리적 욕구
- 두번째 : 사회적 욕구(다른 사람을 통해 욕구를 채운다)
④ 민감성
- 민감하기 때문에 적절한 자극이 필요하다
- 적절한 자극은 성장의 동력이 된다
⑤ 적응
- 혼자 살 수 있는 존재로 커가는 것(사회화)
2. 미술수업 참관
3. 중간평가 / 개별슈퍼비전
- 일주일간의 실습에 대한 정리와 필요한 서류 확인
- 실습기간 중 어려웠던 점과 건의할 부분에 대한 이야기 나눔
17:30~19:00
저녁급식 지도 및 환경관리
- 실습소감 및 자기평가
미성숙하고 어른에게만 의존해야만 살 수 있는 아동의 행동을 어른이 이해하고 받아들이
기는 분명 인내가 필요하다.
나 또한 아이의 말이나 행동에 어이없어 한 경험이 많이 있다.
성숙에는 개인의 차이는 있지만, 오늘 보는 이 아이가 어제 본 아이의 모습이 아닐 수 있다
는 슈퍼바이저의 말씀에 많을 걸 생각하게 되었다.
지역특성, 아동특성 등을 알아야 하는 이유는 클라이언트인 아동들에게 적합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이다.
이런 기초기식을 가지고 관찰과 상담을 진행하여 클라이언트인 아동들이 문제에서 회복이
되고 더 나아가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을 하게된다.
중간평가와 개별수퍼비전이 이루어졌다.
일주일간의 실습을 되돌아보며, 슈퍼바이저와 개별슈비전에 대한 시간을 가졌다.
실습기간 중 가장 어려웠던 점은 일지작성이었던 것 같다.
중간평가를 통하여 정리되었던 사항들을 참고하여 남은 기간 효과적인 실습이 될 수 있도
록 실습에 임하여야겠다.
'사회복지사 실습'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회복지사 실습일지 (8일차)작성예시 - 지역아동센터 (0) | 2021.12.26 |
---|---|
사회복지사 실습일지 (7일차)작성예시 - 지역아동센터 (0) | 2021.12.25 |
사회복지사 실습일지 (5일차)작성예시 - 지역아동센터 (0) | 2021.12.25 |
사회복지사 실습일지 (4일차)작성예시 - 지역아동센터 (0) | 2021.12.25 |
사회복지사 실습일지 (3일차)작성예시 - 지역아동센터 (0) | 2021.12.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