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활동목표 : 사회복지의 가치와 윤리를 토대로 이론과 기술을 사회복지현장에 적용
- 실습내용
10:00~12:00
윤리적 실천 및 가치
1. 사회복지 실천윤리의 개념
2. 사회복지실천의 가치와 윤리의 관계
3. 사회복지실천의 윤리강령
4. 윤리강령의 특성 / 기능
5. 윤리강령의 철학적 배경
- 윤리적 절대주의 : 절대적 비밀보장
- 윤리적 상대주의 : 상대적 비밀보장
6. 사회복지사의 기본적 윤리기준
- 전문가로서의 자세
- 전문성 개발을 위한 노력
- 경제적 이득에 대한 태도
7. 사회복지사의 클라이언트에 대한 윤리기준
- 클라이언트와의 관계
- 동료의 클라이언트와의 관계
12:00~13:00
점심시간 / 휴게시간
13:00~17:30
센터 운영프로그램의 실제
1. 특기적성 / 피아노 교실
2. 보드게임
17:30~19:00
저녁급식 지도 및 환경관리
- 실습소감 및 자기평가
사회복지실천의 윤리와 가치라는 안경을 쓰고 실습을 해보자
윤리란 무엇이 옳고 그른가를 판단하는것, 가치란 무엇이 바람직한가를 판단하는 것, 사회
복지사로서 가치와 윤리를 가지고 있는 것이 중요하다.
내가 생각하는 윤리란 무엇이고, 가치란 무엇인지 생각해 보게 되었다.
내가 생각하는윤리와 가치가 도덕적으로나 사회통념상으로는 맞으나 클라이언트와는 맞지
않을 수 있을 것이다.
나의 가치관과 클라이언트의 가치관의 충돌이 일어났을 때 과연 나는 어떤 판단을 할 수 있을
까, 나의 그릇된 판단은 클라이언트에게 상처가 된다.
오롯이 내가 클라이언트의 입장이 되어 생각해 보는 사회복지사가 되려면 어떤 노력을 해야하
는지 생각해 보았다.
온 마음을 다해 클라이언트를 생각하고 이해해보려 노력하는 사회복지사가 되려 노력할 것이다.
여러 학자들의 연구결과를 토대로, 이 이론대로 사회복지사의 업무를 행하는 것도 중요 하겠지
만, 진심으로 클라이언트를 대한다면 내가 사회복지사로써 클라이언트에게 상처를 주진 않을
거라 생각된다.
아이들과 보드게임을 같이 했다.
처음 해보는 게임이라 아이들에게 하나하나 배우면서 했다.
선생님들을 가르친다는 것이 즐거운 아이들은 잘 알아듣지도 못하는 우리 실습생들을 열심
히도 가르친다.
두 번, 세 번 계속 물어보며 너무 어려워하는 나에게 아이 같지 않게 친절하게 잘도 가르쳐준다.
00이는 게임에 지게 되어 눈물을 보이기도 했다.
그 모습이 너무 사랑스럽고 귀엽다.
아이들과의 첫 교감... 무슨 말부터 해야 할 지도 모르겠고, 어떨게 다가갈지 모르는 우리(실습
생)에게 보드게임을 하자며 먼저 다가온 아이들이 너무 고마웠다.
내일은 내가 먼저 다가가야겠다.
'사회복지사 실습'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회복지사 실습일지 (6일차)작성예시 - 지역아동센터 (0) | 2021.12.25 |
---|---|
사회복지사 실습일지 (5일차)작성예시 - 지역아동센터 (0) | 2021.12.25 |
사회복지사 실습일지 (4일차)작성예시 - 지역아동센터 (0) | 2021.12.25 |
사회복지사 실습일지 (3일차)작성예시 - 지역아동센터 (0) | 2021.12.25 |
사회복지사 실습일지 (1일차)작성예시 - 지역아동센터 (0) | 2021.12.25 |